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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Java

[ Java ] coding pattern - 자바 대표 코딩 패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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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대표적인 코딩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들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여줍니다. 아래는 자바에서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코딩 패턴과 간단한 설명입니다:

  1.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 설명: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주로 공유 자원을 관리하거나 설정 값을 유지할 때 사용됩니다.
  2. 팩토리 패턴 (Factory Pattern)
    • 설명: 객체 생성 로직을 별도의 팩토리 클래스에서 관리하여, 코드의 유연성을 높이고 객체 생성의 책임을 분리하는 패턴입니다. 객체 생성 방식을 숨길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3. 빌더 패턴 (Builder Pattern)
    • 설명: 복잡한 객체를 단계별로 생성하고 조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턴입니다. 객체 생성 시 다양한 매개변수를 선택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 유연합니다.
  4. 프로토타입 패턴 (Prototype Pattern)
    • 설명: 기존 객체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입니다. 복잡한 객체를 직접 생성하는 대신 복제하여 생성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어댑터 패턴 (Adapter Pattern)
    • 설명: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가진 클래스들을 연결해주는 패턴입니다. 기존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다른 인터페이스와 호환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6. 데코레이터 패턴 (Decorator Pattern)
    • 설명: 객체의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객체를 감싸는 방식으로 기능을 추가하므로, 코드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7. 프록시 패턴 (Proxy Pattern)
    • 설명: 실제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대리 객체를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접근 제어나 로깅, 캐싱 등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8.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 설명: 객체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관련된 객체에 통보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주로 이벤트 처리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9. 전략 패턴 (Strategy Pattern)
    • 설명: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실행 시점에서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10. 템플릿 메서드 패턴 (Template Method Pattern)
    • 설명: 상위 클래스에서 전체적인 알고리즘의 구조를 정의하고, 세부적인 부분은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하는 패턴입니다. 알고리즘의 공통 구조를 유지하면서 세부 동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들은 자바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객체 지향 언어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각 패턴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유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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