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 머신/Clustering & Duplication

[ HA ] 클러스터링과 이중화의 같은점과 차이점

반응형

클러스터링(Clustering)과 이중화(Redundancy)는 둘 다 시스템의 신뢰성, 가용성 및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지만, 그 목적과 구현 방식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클러스터링과 이중화의 같은 점과 차이점을 요약한 것입니다.

1. 같은 점

  1. 목표: 두 방법 모두 시스템의 가용성(Availability)과 신뢰성(Reliability)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장애 대응: 시스템 장애 시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려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데이터 보호: 데이터를 보호하고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려는 목표를 공유합니다.

2. 차이점

특징 클러스터링 (Clustering) 이중화 (Redundancy)
구현 방식 여러 대의 서버를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어 작업을 분산 처리함. 동일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중복 배치함.
목적 성능 향상, 부하 분산, 고가용성 제공. 고가용성, 데이터 보호 및 장애 복구 제공.
장애 발생 시 대응 다른 노드로 자동 전환하여 서비스 연속성 유지. 예비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서비스 중단 최소화.
구성 요소 클러스터 매니저, 부하 분산기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필요. 추가적인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복사본 필요.
예시 Hadoop 클러스터, Kubernetes 클러스터 등. RAID 디스크 배열, 이중 전원 공급 장치 등.
부하 분산 클러스터 내의 모든 노드에 작업을 분산시킴. 부하 분산 기능은 보통 없으며 주요 시스템이 주로 처리함.

3. 요약

  • 클러스터링은 여러 대의 서버를 하나의 클러스터로 묶어 작업을 분산 처리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며, 시스템 장애 시 다른 서버가 즉시 대체하여 고가용성을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 이중화는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를 중복 배치하여, 장애가 발생했을 때 예비 구성 요소로 전환하여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는 방식입니다.

두 방법 모두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지만, 각각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반응형